카테고리 없음

독학사 1단계부터 천천히 4단계까지 준비

영쌤!!! 2022. 3. 14. 15:17

안녕하세요.

학업을 위해서 오늘도 힘쓰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계실텐데요. 5월이 끝나가는 지금 이 시점에서 되돌아 본다면, 자신이 신년에 계획했던 일들은 얼마나 이루셨나요? 어떤것이었는지 조차 까먹으신 분들도 많이 계실것같은데요.

지금을 기점으로 1년의 절반이 지나가기전에 다시금 목표를 향해서 노력해야 하지않나싶습니다. 목표중에서도 자신의 학위를 취득하것인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은 '독학사 1단계 부터 차근차근 4단계까지'라는 주제를 가지고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부라는건 정말 끝이 없는것 같아요. 그럼에도 계속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이루기도 힘들죠. 기본이 탄탄해야 앞으로 올라가기고 도움이 될텐데요. 독학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단계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됩니다.

사실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수 있기 때문에 설명을 드리자면, 혼자서 공부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 검정고시를 통해서 졸업장을 받게 되는데요. 대학교에서의 검정고시라고 이해하시면 편할것같네요.

학교를 굳이 다니지 않더라도, 혼자서 공부하여 그 실력을 인정받아 대학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 당연히 그 안에서 대학과정에 관한 내용으로 평가를 받아야해요.

그 외에도 장점이 많은 과정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서 방법과 내용을 알려드릴거예요. 자신의 목표가 학력을 얻는것이고, 그 기간을 단기간으로 희망한다면 오늘 '독학사 1단계 부터 차근차근 4단계까지'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인 정보로 보자면 시험은 1~4단계 과정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단계별로 과목에 대한 정의가 되어 있는데요. 먼저 독학사 1단계의 경우에는 대학의 교양과목 인정시험을 보게됩니다. 2단계는 전공분야의 기초를 평가하게되고, 3단계는 전공과목에 있어서 심화부분까지 평가를하며, 마지막 4단계는 지금까지 공부한것을 종합적으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해당 시험의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4년제 대학을 나와야하는 학사학위를 단기간에 이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처음 교양과목에서는 5과목을 평가보게 되는데요. 교양 필수 3과목과 선택 2과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그 뒤의 2단계,3단계는 전공으로 6과목을 평가하게되고 종합은 전공과목이 4개와 교양과목으로 2과목을 보게됩니다. 해당 시험을 통해서 취득가능한 전공으로는 심리학,국어국문학,행정학,법학,경영학,영어영문학,간호학,정보통신학,유아교육학,가정학,컴퓨터과학이 있습니다.

조금 더 단계별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독학사 난이도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텐데요. 첫번째 단계는 평균적인 평가로 고등학교에서 보는 시험정도의 난이도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그 위로 전공과목 부터는 이제 대학교 수준으로 넘어가는데요 두번째단계는 대학 1학년때 보게되는 시험의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세번째 단계에서는 이제 대학 졸업반 수준으로 난이도가 측정이 되는데요. 4단계는 오히려 종합시험이기 때문에 3단계보다 난이도가 평균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독학사 시험일정은 평균적으로 2월,5월,8월,10월 정도에 시행하게 되는데요. 정확한 일자는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시험의 합격기준을 알려드릴건데요. 커트라인이 생각보다 높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공부하신다면 목적을 이루는데 어려움이 적어질거예요. 우선 1~3단계는 과목당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그럼 성적과 관계없이 과목을 합격하신걸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진짜 성적이 들어가는건 4단계 인데요. 종합시험으로 성적이 나오게 되며 상대평가로 점수가 나오게 됩니다.

1~2단계는 객관식 40문항으로 진행되는데요. 문제당 2.5점의 배점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3단계부터는 주관식 문제가 출제되는데요. 객관식 24문항과 주관식 4문항으로 시험을 보게되며, 객관식은 동일하게 2.5점 배점에 풀이형 문제는 10점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합격 기준이 생각보다 높지않죠? 그래서 장점을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독학사 장점

1. 1년안에 학사학위를 취득하게 되는 단기간 학사

2. 출석을 해야하거나 과제를 제출하거나 중간고사,기말고사가 없음

3. 60점 이상 합격의 낮은 문턱

4. 시험의 출제는 지정 범위 안에서 나옴

5. 높은 공신력으로 인정 범위가 넓음

6. 고졸이상 누구나 응시가 가능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려드릴건, 단계 면제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아무렇게나 가능한것은 아니고 조건을 이수하게 된다면 단계마다 면제가 되는 방식인데요. 이 조건은 학점을 취득한 양만큼 가능한데요. 첫단계부터는 35학점, 그 뒤로 35학점씩 더해가면서 면제 조건이 됩니다.

이런 방법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서 1~4단계 독학사 시험을 보던 도중에 2,3단계에서 1과목씩 60점 미만이 나와서 올해 4단계 응시를 못할 상황이 된다면, 차라리 합격한 과목들의 학점과 그 외에 추가로 학점을 이수해서 3단계 면제 조건을 맞춰서 4단계를 응시하는 방법인데요.

아마 처음 설명을 들으신거라면 무슨이야기인지 알기 어려우실것같아요. 어떤 일이든 한번에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거예요.그래서 상담을 진행하면서 모르는것도 알아가며 배워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독학사 관련 상담은 영쌤과 함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