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화훼장식산업기사 응시자격, 플로리스트까지 가보자

영쌤!!! 2022. 4. 21. 14:02

안녕하세요.

하고 싶은 일은 많지만 모두 이루기가 쉽지가 않은걸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하루였어요. 여러분은 혹시 목표가 있으신가요? 가까이는 바로 내일 해야 할 일이라든지, 길게는 노년에 하고 싶은 일까지도 모두 목표가 될 수 있는데요. 자신의 꿈을 이루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많지가 않습니다. 사실 성공했다. 라고 느껴지는 사람들도 자신의 꿈을 이루었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텐데요.

오늘은 꽃에 관련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특히나 여성분들의 꿈이 꽃집 창업이나, 전문 꽃디자이너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사실 플로리스트 자/격/증이 따로 있긴 합니다 만, 협회 자격증이라서 효력이 크지 않던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국가자격으로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그게 바로 화훼장식기능사와 기사였습니다. 두 가지는 작년까지는 산업기사가 없었기 때문에 기사는 조건이 어려워서 기능사를 많이 취득하셨는데요. 최근에는 화훼장식산업기사가 새로 자격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해당 자격 위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로리스트란?

여러분은 꽃꽂이를 해보셨나요? 저는 중학교 때 학교 내에서 C.A 시간에 처음 경험해 보았는데요. 그냥 간단히 꽃을 예쁘게 보이게 만들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더라고요. 어떤 각도나 꽃의 높이에 따라서, 색감에 따라서 정말 천차만별이라서 굉장히 고생을 했던 기억이나요. 그러다가 결국 안개꽃만 가득 넣어서 이상해졌던 추억이 있는데요. 해당 직종 같은 경우는 꽃(Flower)과 예술가(Artist)의 합성어로 꽃의 예술가 또는 꽃의 전문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꽃을 이용해서 상업적으로 이용해서 자신의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전문가인데요. 꽃을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보기 좋게 꾸미거나 만들어가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표적 이로 '부케'가 있는데요. 결혼식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신부의 손에 들려있는 아름다운 꽃이 바로 부케인데요. 결혼의 축복과 설렘을 가득 담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제작을 하게 되는데, 그게 바로 '플로리스트' 입니다.

사실 지금까지는 플로리스트라고 한다면 협회에서 주최하는 자격을 주로 취득하시거나, 국가자격이라고 해도 기능사를 주로 취득하셨는데요. 올해인 2019년에는 산업기사가 신설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화훼장식산업기사를 주로 취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해당 자격과 상위자격인 기사까지 모두 응시자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훼장식산업기사 응시자격

1. 화훼장식기능사 + 실무경력 1년이상자

2. 관련학과의 2,3년제 대학교 졸업자

3. 해당 직무에서 실무경력 2년 이상 종사자

4. 학/은/제를 통해서 41학점 이상 취득한자

이렇게 대표적인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모두 해당하실 필요는 없으시고, 이 중에서 단 한 가지만 해당하시면 응시조건이 되시는데요. 보통의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1~3번의 방법은 해당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해 드리는 건 4번의 방법인데요. 잠시 후 기사도 같기 때문에 기사의 조건을 알아보고 함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알려 드린 제도의 방법을 이용해서 인터넷으로 조건을 갖추는 방법을 아셨을 텐데요.

조금 더 투자하신다면 자격과 학력을 모두 얻어 가실 수가 있는데요. 산업기사의 41학점 -> 80학점까지 39학점 추가로 취득하신다면 전문학사를 얻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꿩 먹고 알 먹고 도랑치고 가재 잡고의 방법이기 때문에 저는 이렇게 추천을 많이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취득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렸는데요. 취득기간도 알아야만 자신의 목표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여러분의 선택을 위해서 산업기사/기사의 기간을 모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1학점을 취득하셔서 화훼장식산업기사 응시조건을 갖추신다면 41학점은 1학기 과정으로 4개월의 시간이 필요하고, 추가로 전문학사까지 취득하신다면 2학기로 8개월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1:1실시간 관리

학습 과정이 상대적으로 어렵지는 않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고 학생 시절의 교육을 받을 때를 생각해보신다면 분명 여러 가지 막히는 부분이 생겼다는걸 알 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간단하고 쉬운 과정이라도 처음 진행해보거나 경험이 없다면 헤맬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멘토와 함께 학습을 진행하신다면 가능한 방법인데요. 학습 도중에 어려운 점이 생기신다면 실시간으로 해답을 얻어서 해결해 나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처음 진행해보는 학습 과정이 아니라서 숙련된 비결을 통해서 첫 플랜 제작 때부터 문제점은 최소화하면서 학습자별 맞춤 플랜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노력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름다움 부케나, 꽃다발을 제작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꽃다발을 손에 들고 결혼한다면 너무나도 멋진 결혼식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