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어린이집 원장 자격, 뭐부터 해야할까?

영쌤!!! 2021. 12. 22. 13:59

안녕하세요.

함께하는 영쌤입니다. 편안한 주말보내고 계신가요? 주말에도 쉬지않고 '어린이집 원장 자격 갖춰 개원준비하자'라는 포스팅으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고자 찾아왔습니다.

실제로 출산률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는데 어린이집의 수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것을 알고 계신가요? 아파트 단지가 많아지면서 단체로 아이들을 보육해야할 곳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최근해는 들어가기 위해서 부모님들이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고 해서 뉴스에도 나온적이 있죠.

 

그래서 해당직종으로 진출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어린이집 원장 자격을 알려드리고, 갖추는 방법까지 자세히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장에는 가정원장과 어린이집원장 두가지가 있는데요. 조건이 다릅니다.

가정원장의 경우에는 보육교사2급의 자격을 갖추고 경력2년을 쌓으시면 취득이 가능한데요.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교사1급의 자격과 경력 1년이 필요합니다. 이때 1급은 보육교사 2급과 실무경력 3년을 갖추신다면 취득하게됩니다. 총 4년의 실무경력이 필요한 셈이죠.

그렇다면 최우선적으로 취득해야할것은 보육교사2급 자격증이겠죠? 아무인력에게나 아이들을 보육하고 가르칠수있는 자격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에 영유아 보육에 대해서 기초이론/발달/교육/안전/영양/건강 등의 교육을 수료하셔야합니다.

활동하는곳은 어린이집이나 놀이방 등등의 보육시설에서 활동하게되는데요. 추가로 아동복지 센터에서 위닥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해주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일자리를 가지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할까요? 우선 최저 학력이 필요한 자격인데요. 전문대졸 이상의 전문학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졸인 분들도 취득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필수 과목들을 학위과정안에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되면 최종적으론 학위는 필수적으로 취득하기 때문에 걱정이 없습니다.

필수 17과목은 인터넷 수업 8과목과 대면수업8과목 그리고 보육교사 실습과목이 1과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실습은 이때 총 240시간을 이수하게 됩니다. 자세한 과목에 대한 설명도 필요할거라고 생각도어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먼저 보육교사 대면과목이란 최근들어 어린이집 교사들의 아동폭행 사건이 늘어나 학습자들의 인성과 보유지식등을 확인하고 교수님들이 직접 교육하기 위해서 생겨난 과목입니다. 8과목들을 과목당 1번씩 오프라인 출석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 외에는 동일하게 인터넷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출석을 가까운곳으로 가시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체력적으로나 난이도적으로 먼곳으로 시간 투자하시는것보다 나은 방법이기 때문이죠.

 

모든곳에서 오프라인 출석이 가능한것은 아니고, 가능한 지역이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 자격 갖춰 개원준비하자'에서만 알려드리는 정보입니다! 서울시/대구/광주/대전/부산에서 대면과목 출석이 가능합니다.

과목당 한번씩 진행해야하기때문에 다시 말씀드지만 가까운곳으로 추천드리며, 하루에 8시간의 수업을 진행합니다.

두번째는 보육교사 실습과목에 대해서인데요. 우선 학습자분들의 거주지역내에서 가까운 기관으로 안내를 받아 어린이집이나 방과후 과정을 진행하는 유치원에서 이수하게되는데요.

이때 총 240시간을 이수하며 하루 최대 8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실제 어린이집 교사분들과 함께 부교사로서 활동하며 실무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들을 교육받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 학점을 이용하여 진행되는 방법을 통해서 손쉽게 진행이 가능한데요. 대면과 실습을 제외하고는 모든 과정이 넷상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가정에서 공간적으로 제한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통의 대학교보다 단기간에 이수가 가능한데요. 학점인정이 추가로 가능한 자/격/증이나 독학학위제 시험을 병행하면서 진행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장점이 많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 법법을 통해서 '어린이집 원장 자격 갖춰 개원준비하자'의 꿈을 이루고 계십니다.

전체적인 취득기간에 대해서는 보육교사2급을 취득하는데 고졸학력인분들은 학위와 필수과목을 이수하시는데 약 4학기정도 소요되게 됩니다. 학습자별로 기간단축이 달라 단기간 기준입니다.

하지만 대졸자분들은 말씀드린것처런 3학기가 필수과정이기 때문에 약 1년 4개월과정으로 진행되어 취득이 가능합니다.

과정 자체를 혼자서 어렵게 진행하시지 않아도됩니다. 1:1관리를 통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실시간으로 도움받아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난이도는 최대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다년간 진행해온 노하우를 통해서 어렵지않게 함께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집 원장 자격 갖춰 개원준비하자'의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하겠습니다. 영쌤이 함께 하겠습니다. 손잡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