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방사성동위원소취급일반면허, RI 자격증이 좋다!

영쌤!!! 2022. 1. 4. 22:39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할것은 '방사성동위원소취급일반면허, ri자격증이 뜬다!'입니다.

처음들어보시는 분들은 약간 생소하게 느끼실수도 있는데요. 저도 처음들었을때는 대체 뭐하는 자격인가 싶었을 정도로 잘 모르겠더라고요. 단어의 뜻은 rADIO iSOTOPE의 약자입니다. 크게보자면 방사선을 이용하는 분야를 의미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원자력발전소가 있겠네요.

그 외에도 의료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ct를 포함해서 pet 등등의 의료기기에서도 사용되는데요. 아무래도 위험한 성분을 다루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인재를 선택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바로 ri자격증이 해당 조건을 갖춘 인력들에게 주어지는 자격인데요. 시행기관의 경우에는 원자력과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통합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시험은 평균적으로 2월 중순에서 말정도를 거쳐서 접수를 시작하게 됩니다.

총 2교시로 시험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방사성동위원소취급일반면허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1교시에서 원자력관계법령과 방서산 취급 기술의 기초에 대해서 객관식 4지선다 형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2교시에는 방사선장해방어기초에 대한 내용과 원자력 기초이론에 대해서 알아가게 됩니다.

두가지 모두 객관식이며, 각 과목별로 20문항씩을 진행하여 총 80문항을 풀게 됩니다. 보통 방사선사의 경우에는 해당 면허와 활동범위가 겹치기 때문에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추가적으로 면/허가 있는 상태에서 실무2년을 거치게 된다면 감독자 시험에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ri자격증 응시자격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보통 산업기사와 비슷하면서도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최종학력이 고졸인 분들의 경우에는 기능사 자격을 우선 가지고 있다는 조건하에 실무경력이 2년이상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이공계열의 전문제졸이상의 학위가 필요하게 되는데요.졸업 예정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건 학/은/제를 통해서 공학사를 갖추는 방법입니다. 실제로는 주변에서 이공학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보기가 어렵죠.

다른 조건들도 많지만 이 방법을 선택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라고 본다면 편의성과 효율성입니다. 자신이 해야하는 일이나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해진 출석시간에 학교를 다니면서 조건을 갖추기에는 쉽지만은 않은 선택일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수업을 받으면서 필요한 과정을 얻게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것이죠. 그렇다고 차이가 발생하거나 문제가 생기는것이아니라 동등학 자격이기 때문에 방사성동위원소취급일반면허 응시자격을 갖출수가 있게됩니다.

 

편의성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학점을 이수하는 방식과 과정에 있는데요. 학년제가 아니기 때문에 필요 학점만 갖추면되는데, 이때 수업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전공별로 인정되는 자격들을 통해서도 추가 학점이 인정되며 독학사 시험을 통해서도 받을수가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간으로 전문학사를 갖추는것이 가능하며 다른 공부도 병행이 됩니다. 실제로 방사성에 관해서 정보와 내용을 알아가야지 공학의 경우에는 조건일뿐입니다.

이미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도 계실수가있죠. 고졸만 있는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럴때는 더욱 과정은 간단해지는데요. 복수학위를 가져갈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어에서 유추가 가능하듯이 타전공제도로 자신이 보유학 학위말고도 하나를 추가로 받는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전문학사의 경우 36학점을 전공학점으로만 갖추실에 가능하게 되는데요. 48학점을 갖출때는 학사까지도 가능하게됩니다. 그렇다면 단기간으로 끝내기 위해서 공학으로 전공 36학점만 갖추시면 ri면허를 얻을수 있는 조건이 되시겠죠.

그렇다면 계획을 정하기 위해서 필요하거나 진행해야하는 시간이 어느정도인지를 알아야할텐데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만 졸업하신것이 마지막 학력이라면, 단기간으로 봤을때 2학기정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알려드린것처럼 이미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은 자격과 함께 진행했을 기준으로 1학기 과정으로도 가능한대요. 굳이 힘들고 긴시간을 이수하는것이 아니라 가능한 방법이 있다면 모두 이용하시면서 효율좋게 진행하시는것이 누구나에게 좋다고 생각이됩니다.

게다가 아무리 간편하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는 낮다고 하더라도 공학은 어렵게 느껴질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영쌤이 함께 관리해주면서 도움을 받아가면서 진행하신다면 어려움은 절받으로 내려갈수가 있습니다.

성적이 필요한것이 아닙니다. 조건만 갖추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과 효율이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함께걸어가는 길을 평탄한 평지로 만들고싶습니다. 다년간 동일한 과정을 계속해서 진행해왔기 때문에 저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학우분들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