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의 방법은 있다!

영쌤!!! 2022. 1. 28. 11:52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창 밖을 보고 계신가요? 저는 맑은 날보다는 흐린날을 좋아하는 케이스입니다. 눈의 피로감도 덜하고 시원한 느낌이 정말 좋더라고요. 이번 빗물로 나쁜 일들이 모두 씻겨 내려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준비 어렵지않아요!'라는 주제를 가지고서 함께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변에서 친인척 중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해서 지금 상담심리분야로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요. 들어보니까 너무 메리트가 크고 좋아보여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릴때나 어른이되어서도 심리분야는 흥미로운 분야인데요. 심리테스트 같은경우에도 그냥 넘어가지 못하고 한번쯤 참여를 해보게 됩니다. 그러한 분야에서 전문인력이 될 수 있다니 너무 멋진일인것 같아요. 목표로 삼으셔야할 것은 '전문상담교사2급'입니다.

그 이유가 있는데요. 우선 간단히 설명해보면, 초등과 중등에 있어서 교육법 안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아이들이 학교안에서 생활하는것은 물론이고 살가아가는 환경에 대해서 상담을 해주면서 방안을 제시하고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가끔 가다가 저에게 상담주시는 분들주에서 '심리상담사'라는 자격도 있던데 왜 굳이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해야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러분들은 만약 민간에서 발급하는것과 나라에서 발급하는 자격중에 어떤것을 희망하시나요?

대부분의 경우 국가에서 인정받는것을 높게 생각할거예요. 마찬가지입니다. 상담심리 분야에 대해서 국가자격증인 해당 자격을 위해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상담심리전공으로 공부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들어서 많은 분들이 희망하시고, 저의 친인척이 활동하고 있는 학교 상담교사의 인기가 높은데요.위클래스라고 하여 지역사회나 교육청에서 여러가지 형태의 선생님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그 안에 상담심리선생님도 포함되게 되죠.

아이들의 사춘기나 그 쯤의 정서는 불완전하다고 볼수 있는데요. 이때 상담이나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서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것이 성인의 역할입니다. 바로 상담교사가 그런일을 하게되죠. 처음에는 학교에 한명씩 배치되었지만, 효과가 입증되고 많은 곳에서 희망하여 지금은 학년에 한명씩으로 고용도 늘어난 상태이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그럼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해당 자격을 얻어갈 수 있을까요? 앞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양성과정을 통해서 석사과정을 진행하시면되는데요. 여기서 양성과정이란것은 석사와 교직자격을 함꼐 얻는것을 말합니다.

그러다보니 일반 대학원과는 입학하실때 지원조건이 다른데요. 보통은 학사학위만 있다면 전공에 크게 구애받지않고 지원하게 되지만, 교대원의 경우 동일한 학사 학위를 가지고서 지원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심리학이나 상담학으로 학사를 가지고 계실 가능성이 낮은데요. 실제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시는 분들도 많지 않은데, 그 안에서 동일전공으로 가지고 계실확률은 희박해지죠. 그래서 보통 학/은/제를 통해서 필요과정을 이수하여 원하는 학력을 얻게 됩니다.

이렇게 설명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해당 학교의 모집요강을 살펴보면서 설명드릴게요. 좀 더 이해하기 쉬울거예요.

그럼 입학을 위해서 심리학 학사를 얻어야 할텐데요. 이때 최종학력별로 조건별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대학을 다시 입학해서 심리학으로 4년을 이수하는 방법을 제외하도록 할게요. 시간적으로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학점으로 이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면, 고졸이나 전문제졸의 경우에는 심리학 전공으로만 해서 140학점을 이수하게 된다면 취득에 성공하시는데요. 4년제 졸업생들은 약간 다릅니다. 복수학위를 통해서 심리학으로 48학점 이수하여 얻게됩니다.

학교를 다시 다니지 않고 집에서 마음편하게 공부하면서도 학점 인정이 되다보니 인기도 많은데요. 그리고 큰 장점을 보자면, 회사원들도 업무 끝난뒤에 이수해도 큰 부담이 없다는 점입니다.

아이를 돌보는 주부분들도 마찬가지인데요. 낮시간에는 아이들을 돌보느라 바쁘지만, 밤에는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어서 누구나 사용 가능하게 된것이죠.

 

보통 고졸이나 전문제졸의 경우에는 단기간으로 진행시에는 3~4학기정도가 소요되게 됩니다. 어찌보면 길어보이지만 4년제 대학의 졸업장을 2년으로 갖출수 있어서 상당한 단기간에 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의 졸업생들은 48학점 고정이기 때문에 2학기로 고정입니다. 그러다보니 학사를 소유하고 계신분들이 많이 지원하는 형태가 되죠.

위에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실때 전적대 성적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혼자서 진행하신다면 아마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을거예요.

하지만 반복 학습을 통해서 얻게된 노하우가 있는 영쌤과 함께한다면 어떨까요? 높은 성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어서 원하시는 목표 이루게 되실거예요. 바로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