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등록조건, 필요하시죠?

영쌤!!! 2022. 1. 28. 22:26

안녕하세요!

예비 사장님분들이나 현재 화장품 판매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오늘 포스팅을 들어오셨을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최근에는 비누 제품까지도 해당 자격이 필요하게 되어서 상담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등록조건 비전공자 갖추기'에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할게요.

시작하기 앞서서 우리나라가 생각보다 화장품제품 강국이란것을 알고 계시나요? 세계 어디서든 인정받는 자랑스러움 화장품인데요. 이를 스스로 개발하는 공방도 많아지고 있어서 해당 조건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속 들어나고 있습니다. 'K-뷰티'라고해서 수출강국이 되어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첫번째로 식약청에 해당 자격이 등록되야하는 대상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직접 본인이 생산하여 판매함으로서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경우입니다. 다음은 수입하여서 국내에서 판매를 희망하여 이득을 챙기고자 할때입니다. 이런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추가로 위탁생산을 맡겨서 화장품을 판매할 경우에도 해당되는데요. 마찬가지로 해외에서의 직접구매를 알선하여 판/매할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등록조건도 알아보도록 할까요?

조건은 우선 4년제 대학졸업자가 기본인데요. 그 중에서도 약사나 의사의 면허가 있으신분들도 가능하며, 관련 학과의 학사학위가 있는 분들이 등록됩니다. 이 중에서 자연과학계열이나 화장품관련으로 졸업하시거나 한의학과도 이에 해당되는데요.

만약 학력으로 조건이 어려우신분들은 2년이상의 화장품제조판매관리의 경력자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이 실제 근무했다는 증거가 필요하게 됩니다. 근무확인서상에 정확히 명시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등록이 필요한 제품들은 인체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제품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기본적인 화장품은 물론이고, 많이 사용하시는 색조화장품이나 향수, 그리고 입욕제와 세정제, 여름의 필수품인 데오드란트까지 해당되는데요. 헤어에 사용되는 제품도 인체에 해당됩니다.

최근에는 비누분야도 필요하게되어 많은 비누업/체에서 등록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말 생활용품중에 신체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용품에 필요한 자격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조건이 되시진 않을텐데요. 그런분들에게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학/은/제를 통해서 필요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인데요. 의학이나 화장품 학과들은 오/프로 대학교를 다니셔야하지만, 넷안에서 이수가 가능한 전공등이 있는데요. 바로 공학입니다! 그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은편인 컴퓨터공학을 이용하게 되죠.

원래 제도 자체가 학점을 은행처럼 이용해서 쌓아가면서 원하시는 학/력을 얻는것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이 통하는것이죠. 보통 대학에서 취득하게 되는 학력과 동등하여 식약청에서 등록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모두 밖으로 나가는것이아니라 실내에서 해결이 되기 때문에 현재 사/장 자격으로 있으신 분들이나 회사를 다니시면서 준비중이신 직장인분들도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보통 4년제 대학을 다른전공으로 졸업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경우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타전공이라고 하여 더욱 간편하게 취득되는데요. 전공학점으로 48학점만 이수하신다면 또 하나의 복수 학위를 취득하게됩니다.

1학기 과정으로 기간이 맞는다면, 단기간에 4개월에도 가능하지만, 평균적으로는 보통 8개월의 2학기 과정으로 진행하여 자연과학계열의 공과 학사를 취득하게 됩니다.

 

취득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평균적으로 고등학교 졸업자분들의 경우에는 단기간으로 3학기과정이나 평균적으로는 4학기정도 진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문제졸인 분들은 그보다 1학기정도 단기간으로 진행하시는데요.

2년제의 경우 최대 80학점까지 가져오며, 3년제는 120학점까지 가져와서 시작이 가능합니다. 그에 맞춰 성적증명서가 있다면 확인이 수월합니다.

 

보통 처음 진행하시는 공과계열을 통한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등록조건을 진행하다보면, 어렵고 생소한 부분이 많으실텐데요. 1:1관리를 통해서 함께 진행하신다면 이러한 부분이 대부분 해결됩니다.

학습자분들은 처음 진행하시지만, 영쌤은 많은 분들과 진행해온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적합한 플랜을 제공하여 함께하게 됩니다. 등록조건의 꿈 갖춰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