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어린이집 원장자격, 미래를 생각해보자!

영쌤!!! 2022. 2. 18. 15:28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정말 미래 지향적인 업종을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어린이집 교사인데요. 그 후에는 경력을 쌓아서

어린이집 원장자격까지 갖춰서 어린이집 개원하기까지 생각해볼수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경력과 자격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순으로 알아보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내용을 알아보기가 가능하실것 같습니다. 제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장이 되기 위한 과정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정원장과 어린이집원장 두가지가 있는데요. 가정원장은 보육교사2급과 경력2년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린이집 원장자격은 다릅니다.

보육교사1급 자격과 경력1년이 합쳐져 취득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보육교사1급은 어떤방법으로 취득할까요? 2급과 실무경력 3년을 거치신다면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먼저 보육교사2급을 취득해야 한다는것을 알게되셨을 텐데요.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보육교사가 어떤 직종인지 기본개념을 잡고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에게나 아이들의 교육을 맡길수가 없기 때문에 영유아 보육에 대해서 기초이론과 발달/교육/건강/안전/영양등등의 교육을 수강하게 됩니다.

그 뒤에 어린이집이나 놀이방 등등의 보육 시설이나 아동복지 센터에서 위탁된 아이들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결과론적으로 어린이집 교사가 되는것입니다. 그 후에 어린이집 원장자격을 생각해볼수가 있죠.

그렇다면 오늘 주제인 보육교사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이 있으신데요. 학위과정 안에서 과목을 이수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력이 전문학사 이상이어야 하기때문에 필수적으로 학력을 취득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자격이 최종목표라면 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수업을 통해서 진행되는 8과목과, 대면수업 8과목, 실습1과목으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총 17과목의 필수과목들이 있습니다. 실습은 240시간을 진행하게 됩니다. 당연히 학위과정안에서 필수과목들을 이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명을 드리면 상담요청이 많은 분야가 대면과목인데요. 보육교사 대면과목은 처음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교수님의 얼굴을 직접 만나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 출석을 하게 되는데요. 과목당 1번을 진행합니다.

출석을 제외하고는 모든 과정이인터넷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출석이 중요한데요. 가까운곳으로 가셔서 체력이나 시간적으로 이득을 보셔야합니다. 보육교사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서울이나, 대전으로 많이 이동하게 됩니다.

모든지역에서 출석이 가능한게 아니기 때문에, 시작 전에 어디로 가야할지 한번 생각해보신다면 진행하시기 수월합니다. 진행가능 지역은 서울시/광주/대구/부산/대전 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 보육교사2급으로 어린이집 개원하기'에 맞춰서 진행하신다면 서울이나 대전이죠.

그 외에 세종시나 계룡시/논산시/청주시 등등도 대전으로 이동하시게 됩니다. 과목당 1번씩이기 때문에 총 8번의 이동을 하셔야합니다. 먼 곳으로 가신다면 체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상담요청이 많은 과목이 실습과목입니다. 해당 과목은 어린이집이나 방과후 과정을 진행하는 유치원에서 하게 되는데요. 총 240시간을 이수하게 되며 하루에 최대 8시간을 진행하게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평일에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주말에는 등원하는 아이들도 없고 업무를 보지않기 때문입니다. 학습자분들의 거주지역내에서 가까운 기관으로 안내해드리기 때문에 걱정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학위과정을 진행하면서 취득하실때 학/은/제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모든과정이 인터넷안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진행과정 자체가 어렵고 고되지가 않습니다. 마음편히 자택에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점인정이 가능한 자/격/증이나 독학학위제 시험을 통해서 진행하기때문에 기간도 단축이 가능합니다. 필수과목을 줄일순 없지만 학위과정은 단축이 가능하게 됩니다.

취득기간은 얼마나 걸리게 될까요? 고졸의 경우에는 전문학사 취득기간과 필수과목 이수에 필요한 총 4학기 과정으로 약 1년 8개월 과정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기간 단축 기준입니다.

대졸학력의 취득기간은 필수 교과목만 이수하기 때문에 3학기 과정으로 약 1년 4개월 동안 진행하게 됩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학습 과정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면서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한데요. 혼자서는 시간이나 노력을 들여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해서 문제점을 개선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최적의 플랜으로 진행하기에 문제가 발생할 이유가 더욱 적죠. '보육교사2급으로 어린이집 원장자격'꿈이 아닙니다 가능한 일입니다.저와 함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