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사로서의 길

영쌤!!! 2022. 3. 1. 17:45

안녕하세요.

벌써 3월의 둘째주 월요일이 되었네요. 월요일은 특히나 사람들이 쳐지는 분위기 인데요. 이럴때에 힘을 내서 잘 극복하신다면, 일주일을 활기차게 보내실수가 있습니다. 월요병이란건 결국 심리에 적용되어 사람의 불안정한 마음을 대변하는것일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심리분야를 파헤칠수 있도록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비전공자 전문상담교사 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작년 초반에 심리적으로 힘든 경험이 있었는데요. 그때 지인의 권유로 상담을 받게되었고 한 달이 지나서 심리상태가 많이안정되었습니다. 인간 사회에서 심리에 관한 전문인력이 없다면 금방 무너지고 말거예요.

전문인력이 된다는것은 어떤것일까요? 본인 스스로 나는 전/문/가라며 이야기할 수도 있고, 주변에서도 인정받을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가장 정확한 기준은 자격증이라고 생각이드는데요. 마찬가지로 상담심리 분야에서도 '전문상담교사2급'의 자격이 이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째서 교사가 되는것이 상담사가 되는길인지 의문이 생기실 텐데요. 이유는 잠시 뒤에 설명드리고, 먼저 해당 자격에 대해서 아렬드릴게요. 초,중등 교육법 안에서 학생들의 학업과 학교생활 그리고 진로의 전반에 대해서 상담해주고 지도하는 역할을 진행합니다.

물론 성인들의 관련해서도 상담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취득을 희망하시는 이유가 있을텐데요.

어째서 해당조건을 얻으려고 하는지는 간단합니다. 국가자격증이기 때문이죠. 나라에서 확인해서 인정받도록 해준 인력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대부분이 민간 자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인정받는 부분도 적고, 취득 과정도 간단해서 여러가지로 도움 되는 부분이 적습니다.

민간에서 인정받는것과 나라에서 인정받는것은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인정받는 부분도 마찬가지며 대우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게 가능하다면 심리상담의 좋은 분야를 취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위클래스라고하여 위센터에서 관리하는 곳이 있는데요. 학교나 지역사회 그리고 교육청등등에서 주관하여 학교안에서 활동하며 아이들의 진로와 고민등을 듣고 심리상태를 안정시켜주는 교사입니다. wee클래스가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신 분들의 새로운 인기 진출로로 자리잡아가고 있어서 최근 희망하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학교 안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실제 교사분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업무를 진행하며, 방학때는 휴식기간을 취할 수 있어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학교별로 1명씩 시험배치되던때를 지나서 좋은 성과를 받아 현재는 학년별로 배치되어 가고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2급의 취득 과정과 방법을 함께 알아보고 있는데요.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비전공자 전문상담교사 되는방법'에서도 알 수 있는것처럼 최종적으로는 교대원을 졸업하셔서 석사학위와 함께 교원자격을 취득하는것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교대원을 진학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고 확인해볼건데요. 일반 대학원과는 입한방법이 다릅니다. 보통 학사학위만 있다면 전공과 관계없이 진학가능한것이 대학원인데요. 교육대학원은 동일 전공이어야하기 때문에 심리학과를 4년제 이상으로 졸업한 학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계시지않는데요. 전문대를 나오시거나 고졸이거나 중퇴자거나, 다른전공으로 학사를 취득하신 분들이 더 많이 분포되어계실테죠. 그래서 보통 학/은/제를 통해서 필요한 학력을 얻어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모집요강에 나와있기 때문에 함께 확인해 보면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모집요강확인은 필수!

 

이렇게해서 심리학 학사가 필요하게 되었다는걸 알게 되셨을텐데요. 고졸인 분들이나 전문대졸의 경우 심리학으로 140학점을 이수하시면 취득하게되며, 4년제 졸인 분들은 타전공으로 진행하시게됩니다.

타전공은 복수학위를 뜻하며 하나의 새로운 학력을 전공학점 48학점을 이수해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학점을 채우는 방법은 전 과정이 인터넷을 통해서 진행되는데요. 수업과 과제 그리고 출석과 시험까지도 모두 해당되는 방법입니다. 난이도 자체가 낮은 편이며 시간이나 공간에 큰 제약 없이 진행 할 수가 있어서 유용합니다.

이렇게 취득한 학력은 보통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로 인정받기 때문에 어디서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비전공자 전문상담교사 되는방법'에서도 이용할 수가 있죠.

취득기간은 최종학력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고졸인경우에는 평균적으로 4학기 과정으로 진행되며, 단기간으론 3학기에도 가능하게 됩니다. 전문제졸인 분들은 이수하신 학점에 따라 다른데요. 평균2~3학기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4년제를 이미 졸업하신 분들은 타전공을 통해서 2학기과정으로 약 8개월동안 진행해서 원하시는 학력을 취득하게 됩니다.

혼자서 어렵게 진행하시는 교육보다는 함께 진행하시면서 도움받아 진행하신다면 좋은 성정과 편한 과정을 진행 하실 수가 있습니다. 전적대 성적이 필요한 교대원이기 때문에 이 방법을 더욱 추천드리게 됩니다.

힘든 과정이 아닌 함께 하면서 즐겁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함께 하는 영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비전공자 전문상담교사 되는방법' 마무리하겠습니다.